오늘의 말씀과 묵상

Title오늘의 말씀과 묵상. 성녀 마리아 막달레나 축일(07/22/2021)2021-07-22 01:57
Writer

가톨릭 > 성인들의삶 > 성녀 마리아 막달레나


오늘의 말씀과 묵상. 성녀 마리아 막달레나 축일(07/22/2021)

 

<1독서> 아가의 말씀입니다. 3,1-4

 

나는 잠자리에서 밤새도록 내가 사랑하는 이를 찾아다녔네. 그이를 찾으려 하였건만 찾아내지 못하였다네.

2 ‘나 일어나 성읍을 돌아다니리라. 거리와 광장마다 돌아다니며 내가 사랑하는 이를 찾으리라.’ 그이를 찾으려 하였건만 찾아내지 못하였다네.

3 성읍을 돌아다니는 야경꾼들이 나를 보았네. ‘내가 사랑하는 이를 보셨나요?’

4 그들을 지나치자마자 나는 내가 사랑하는 이를 찾았네.”

 

주님의 말씀입니다. 하느님 감사합니다.

 

<복음> 요한이 전한 거룩한 복음입니다. 20,1-2.11-18

 

1 주간 첫날 이른 아침, 아직도 어두울 때에 마리아 막달레나가 무덤에 가서 보니, 무덤을 막았던 돌이 치워져 있었다.

2 그래서 그 여자는 시몬 베드로와 예수님께서 사랑하신 다른 제자에게 달려가서 말하였다. “누가 주님을 무덤에서 꺼내 갔습니다. 어디에 모셨는지 모르겠습니다.”

11 마리아는 무덤 밖에 서서 울고 있었다. 그렇게 울면서 무덤 쪽으로 몸을 굽혀

12 들여다보니 하얀 옷을 입은 두 천사가 앉아 있었다. 한 천사는 예수님의 시신이 놓였던 자리 머리맡에, 다른 천사는 발치에 있었다.

13 그들이 마리아에게 여인아, 왜 우느냐?” 하고 묻자, 마리아가 그들에게 대답하였다. “누가 저의 주님을 꺼내 갔습니다. 어디에 모셨는지 모르겠습니다.”

14 이렇게 말하고 나서 뒤로 돌아선 마리아는 예수님께서 서 계신 것을 보았다. 그러나 예수님이신 줄은 몰랐다.

15 예수님께서 마리아에게 여인아, 왜 우느냐? 누구를 찾느냐?” 하고 물으셨다. 마리아는 그분을 정원지기로 생각하고, “선생님, 선생님께서 그분을 옮겨 가셨으면 어디에 모셨는지 저에게 말씀해 주십시오. 제가 모셔 가겠습니다.” 하고 말하였다.

16 예수님께서 마리아야!” 하고 부르셨다. 마리아는 돌아서서 히브리 말로 라뿌니!” 하고 불렀다. 이는 스승님!’이라는 뜻이다.

17 예수님께서 마리아에게 말씀하셨다. “내가 아직 아버지께 올라가지 않았으니 나를 더 이상 붙들지 마라. 내 형제들에게 가서, ‘나는 내 아버지시며 너희의 아버지신 분, 내 하느님이시며 너희의 하느님이신 분께 올라간다.’ 하고 전하여라.”

18 마리아 막달레나는 제자들에게 가서 제가 주님을 뵈었습니다.” 하면서, 예수님께서 자기에게 하신 이 말씀을 전하였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그리스도님 찬미합니다.

 

<오늘의 묵상>

 

오직 사랑만이 사람을 살아가게 합니다.

그리고 사랑은 믿음과 희망에서 나옵니다.

믿음과 희망이 없는 삶은 얼마나 힘겨운 삶입니까?

삶의 자리에서 사랑이 빠져버리면 그 삶은 얼마나 허무하게 느껴지겠습니까?

 

종종 신앙만큼 사람을 살게 해 주는 것은 없다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왜냐하면 우리가 현실에서 만나는 희망과 믿음, 그리고 사랑은 부족하기만 하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사랑 그 자체이신 하느님 안에 머물러 있을 때에 우리의 부족함은 채워지고 우리의 사랑은 충만해지며 우리의 믿음과 희망에 찬 삶은 우리를 활력으로 이끌기 때문입니다.

 

마리아 막달레나!

하느님을 향한 사랑으로 절망의 순간을 넘어섭니다.

그리고 그는 그 순간에 희망을 만나고 참된 믿음의 길을 걷습니다.

 

오직 사랑만이 사람을 살아가게 합니다.

사랑하는 사람만이 끝까지 믿고 희망하기 때문입니다.

사랑이 우리를 살게 해 줍니다.

그리고 우리는 하느님이 사랑이심을 압니다.

우리의 완전하지 못한 사랑은 하느님을 만나고 완전하게 될 것입니다.

 

그러므로 오직 하느님만이 우리를 살아가게 합니다.

하느님이 사랑이시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나의 삶은 오늘도 하느님을 찾고, 하느님을 만나고, 하느님을 붙듭니다.

그래야 내가 살기 때문입니다.

 

 

Comment
Captcha Code
(Enter the auto register prevention cod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