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말씀과 묵상

Title오늘의 말씀과 묵상. 복되신 동정 마리아 신심미사(09/04/2021)2021-09-03 23:57
Writer

mb-file.php?path=2021%2F09%2F03%2FF1602_%EC%84%B1%EB%AA%A8%20%EB%A7%88%EB%A6%AC%EC%95%84.jpg


오늘의 말씀과 묵상. 복되신 동정 마리아 신심미사(09/04/2021)

 

<1독서> 이사야서의 말씀입니다. 7,10-14; 8,10

 

그 무렵 10 주님께서 아하즈에게 이르셨다.

11 “너는 주 너의 하느님께 너를 위하여 표징을 청하여라. 저 저승 깊은 곳에 있는 것이든,

저 위 높은 곳에 있는 것이든 아무것이나 청하여라.”

12 아하즈가 대답하였다. “저는 청하지 않겠습니다. 그리고 주님을 시험하지 않으렵니다.”

13 그러자 이사야가 말하였다. “다윗 왕실은 잘 들으십시오! 여러분은 사람들을 성가시게 하는 것으로는 부족하여 나의 하느님까지 성가시게 하려 합니까?

14 그러므로 주님께서 몸소 여러분에게 표징을 주실 것입니다. 보십시오, 젊은 여인이 잉태하여 아들을 낳고 그 이름을 임마누엘이라 할 것입니다.

8,10 하느님께서는 우리와 함께 계시기 때문입니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하느님 감사합니다.

 

<복음> 루카가 전한 거룩한 복음입니다. 2,27-35

 

그때에 시메온이 27 성령에 이끌려 성전으로 들어갔다. 그리고 아기에 관한 율법의 관례를 준수하려고 부모가 아기 예수님을 데리고 들어오자,

28 그는 아기를 두 팔에 받아 안고 이렇게 하느님을 찬미하였다.

29 “주님, 이제야 말씀하신 대로 당신 종을 평화로이 떠나게 해 주셨습니다.

30 제 눈이 당신의 구원을 본 것입니다.

31 이는 당신께서 모든 민족들 앞에서 마련하신 것으로

32 다른 민족들에게는 계시의 빛이며 당신 백성 이스라엘에게는 영광입니다.”

33 아기의 아버지와 어머니는 아기를 두고 하는 이 말에 놀라워하였다.

34 시메온은 그들을 축복하고 나서 아기 어머니 마리아에게 말하였다. “보십시오, 이 아기는 이스라엘에서 많은 사람을 쓰러지게도 하고 일어나게도 하며, 또 반대를 받는 표징이 되도록 정해졌습니다.

35 그리하여 당신의 영혼이 칼에 꿰찔리는 가운데, 많은 사람의 마음속 생각이 드러날 것입니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그리스도님 찬미합니다.

 

<오늘의 묵상>

 

이렇게 종종 어머니이신 성모님을 기억할 때면 저희 어머니 생각이 납니다.

물론 아버지도 포함해서요.

갑자기 신학교에 가겠다고 했을 때 부모님이나 저나 아무런 준비도 없었고 문득 돌이켜보니 신학생 부모가 되어 계셨고 또 신부의 부모가 되어 있었습니다.

신학생의 부모이기에, 신부의 부모이기에 그분들이 걸으셔야만 했던 그 특별한 길이 있습니다.

늘 마음 졸이시며 영혼이 칼에 꿰찔리는 아픔을 겪으셨을 거라고 짐작만 할 뿐입니다.

또 타국에 있는 아들 신부를 생각하면서 지내셔야 하는 매일이 있습니다.

그럴 때 문득 세상에 한 사람으로 나서 평범하게 지내지 못해서 불효자가 된 것만 같은 죄송스러운 마음이 있습니다.

 

모든 자녀는 부모의 피땀으로 성장합니다.

그리고 신부의 부모는 그것에 더한 피땀을 흘리실 것입니다.

그래서 어머니 생각이, 아버지 생각이 나고 인간적인 죄송함이 그 안에 어쩔 수 없이 있나 봅니다.

 

부디 어머니 마음, 아버지 마음 아프지 않게 살아갈 수 있는 삶을 살아가야겠다 하는 다짐을 새롭게 합니다.

드높이지는 못해도 안 그래도 겪어야만 하는 아픔에 더하지는 않는 삶을 살아가야겠다 하는 다짐을 새롭게 합니다.

 

하느님 앞에 선 한 자연인으로서, 또한 그리스도인으로서

우리 모두의 어머니이신 성모님의 마음을 아프게 하지 않는

그런 삶을 우리 모두도 살아갈 수 있기를 기도드립니다.

 

우리를 생각하시며 기도드리실 성모님의 얼굴에 기쁨이 넘치시길 기도드립니다.

 

자랑스러운 아들 딸이 되도록 노력해야 하겠습니다.

 

성모님의 특별한 전구가 함께 하시는 오늘이 되시기를 기도드립니다.

 


Comment
Captcha Code
(Enter the auto register prevention code)